안녕하세요. 예비 엄빠 솜진이네입니다.^^
오늘은 지난 난임일기에 이어서 분당차병원으로 전원 후의 이야기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희는 분당차병원으로 전원한 후 1년여 만에 다시 산전검사를 진행하였고,
해당 검사를 진행하기 전에 새로 생긴 '임신사전건강관리지원 사업'을 신청하여 화성시 보건소에서 산전검사비용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임신사전건강관리지원 사업의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예비 엄빠 솜진이네 부부가 난임 진단을 받고 시험관을 시작하기 전까지의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임신사전건강관리지원 사업 내용]
1. 신청 대상
- 임신 희망 부부(사실혼, 예비부부 포함)중 가임력 검사 희망자 본인
- 1인 1회 지원
- 부부 개별 신청(아내, 남편이 각각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이 점 꼭 유의하세요!)
- 여성 나이 조건 15~49세(WHO기준 가임연령)
- 서울시의 경우 자체 사업 시행 중으로 서울 시민분들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따로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2. 검사 항목 및 검사비 지원 금액
- 여성: 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 초음파(자궁, 난소 등) 최대 13만 원
- 남성: 정액검사(정자정밀형태검사) 최대 5만 원
3. 지원 절차
[임신사전건강관리지원 온라인 신청 방법]
1. 아래 링크를 통해 e보건소 신청 페이지 접속하여 온라인 신청
2. 온라인 신청 시, 아래 3종의 공통 서류 별도 준비 필요 없음
- 신청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주민등록등본(또는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 동의서)
3. 별도 주소지 거주 시 아래 신청 추가 서류 준비 및 첨부(jpg, pdf 형식의 파일 첨부)
1) 법률혼: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혼인관계증명서
2) 사실혼: 청첩장 또는 사실혼 확인보증서(2인의 인우보증), 보증인(내국인 성년자)의 신분증 사본 각 1부
3) 예비부부: 청첩장 또는 예식장 예약 영수증 등
4. 신청 완료 후 1~2일 내 검사의뢰서 발급 및 인쇄
- e보건소 로그인 후 아래 <검사의뢰서> 클릭 후 인쇄
5. 산부인과 방문하여 산전 검사 진행 시 검사 의뢰서 제시(제출 X)
[유의사항]
1. 부부 개별 신청 필요
2. 검사의뢰서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 검사
3. 아래 첨부 파일의 사업 참여 의료기관 확인(사업 미참여 의료기관에서 검사 시 검사비 지원 불가)
지금까지 <임신사전건강관리지원> 신청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임신 관련 국가 지원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임신을 준비하시는 많은 예비 부모님들께서 꼭 많은 혜택을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시 준비 서류도 많지 않고 신청 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꼭 확인해서 신청해 보세요.^^
산부인과 산전 검사 완료 후 청구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세상의 모든 예비 부모님들 화이팅입니다!